본문 바로가기

심리학

자기-3

반응형

①자기평가와 자기 고양 
㉠자기 중심적 편향
-지나치게 자신을 중심으로 다른 대상이나 현상에 대하여 해석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오류를 의미한다.
-가령, 인간은 따뜻함, 민첩함 등의 좋은 성격특질이나 유능성 등의 긍정적인 특성을 다른 사람에 비해 더 많이 가지고 있고, 차가움, 둔함 등의 부정적인 성격특질이나 무능 등의 부정적인 특성은 다른 사람에 비해 더 적게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.
-이러한 편향은 특히 애매하고 측정하기 힘든 영역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.
㉡자기고양(위주) 편향
-사람들은 자기 고양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지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자기고양 편향은 인지적 편향의 일종으로 사람이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기 위해 성공의 몫은 자기에게, 실패는 상황의 탓으로 돌리는 편향된 관점을 가지고 산다는 것이다.
-이러한 편향은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 자존감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고 적응을 잘하는 사람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.
-자기고양 편향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다. 실제 자기고양 편향이 강한 사람들이 회복력이 좋게 나타났다.
-우리의 우월성에 대한 믿음은 우리를 성취하도록 동기화할 것이다. 즉 자기충족적 예언을 창출할 것이다.
㉢집단고양 편향
-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 우수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현상을 집단고양 편향이라고 한다.
-집단고양 편향은 외집단성원의 부정적 행동을 그들의 기질적 요인으로 귀인한다. 따라서 이것은 오판과 집단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.

②자신의 성찰에 따른 자기: 자기차이이론
히긴스는 사람들이 자기에 대하여 성찰을 하는 경우에 세 가지 자기의 모습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.
㉠현실자기: 현실의 모습이라고 여기는 자기 모습으로 이상자기와 의무자기에 비교하면서 각기 다른 정서와 동기를 경험한다.
㉡이상자기: 스스로가 되고 싶은 이상적 자기의 모습으로 이러한 자기에 의식의 초점을 맞추면 향상, 변화, 성취 등에 관심을 갖는다.
㉢의무자기: 자신 및 주위 사람들이 부과하는 의무, 책임처럼 자신이 맞추어가겠다고 여기는 자기 모습으로 이러한 자기에 초점을 맞추면 부정적 결과에 민감하게 되며 의무자기에 부응하지 못하는 불안감이나 죄책감을 경험하고 금지와 안전에 관심을 갖는다.

③자아존중감
㉠자아존중감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자존심과는 의미가 다른데 자신의 자질, 특성, 해 온 일의 성패 등에 대해 스스로가 느끼는 가치로움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말하는 것으로 자긍심이라고도 표현한다.
㉡심리학자들은 건강한 자기의 징표를 자아존중감으로 보았다. 자아존중감이 스스로에 대한 내적 평가라면 자존심은 타인과 비교되어 느끼는 우열감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.
㉢자존감은 심리적인 만족감과 사람들이 불안한 환경에 처할 때 경험하는 공포에 잘 대처하게 해준다.
㉣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자기애 즉 나르시시즘에 빠지거나 자기를 부풀리게 되면 특히 문제가 된다.
-자존감과 자기애가 공격성과 상호작용한다는 연구결과에 따르면 나르시시즘과 자존감이 높은 경우에 자신에게 비판적인 학급친구에게 가장 공격적이었다.
-대학생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자기애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높아지고 있다. 이렇게 높아지는 자기애는 유명해지고 싶은 욕구나 부풀려진 기대, 진지한 관계를 덜 갖는 것, 도박과 속임수 등이 늘어나는 것과도 관계가 있다.
-대학생들의 공감능력이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기애는 공감능력과도 관계가 깊다. 오늘날 같은 경쟁위주의 사회에서 성공을 위해 자신의 성취에 몰두하는 현상이 공감능력 저하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데 높은 자기애와 낮은 공감능력은 장기적으로 성공에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 낮은 성적과 성과를 가져올 뿐이다.
-결국 자기애(나르시시즘) 성향이 강한 사람은 자기상에 위협을 느낄 때 매우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고, 타인과의 공감능력이 떨어져 타인에게 신뢰를 얻지 못한다. 이들은 대인관계가 불안정하며 또한 심리적 안녕감도 높지 못하다. 
㉤최근 자존감의 높고 낮음보다는 안정성이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.
-명시적 자존감은 사회적 바람직성 같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태도가 반영되기 쉬운 것으로 자신과 관련된 피드백이나 정보에 대한 논리적 분석에 근거한 인지적 과정의 결과이다.
-암묵적 자존감은 자동적인 처리로 얻어지는 경험적 과정의 결과물로 볼 수 있다.
-여러 연구에서 명시적 자존감이 높고 암묵적 자존감이 낮을수록 자기애양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존감의 높고 낮음 보다는 자신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지니고 있는 안정형이냐, 주변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불안정형이냐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. 
㉥자기평가유지와 자존감
-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영역에서 자신이 친구보다 우월하다고 느끼며 자기를 앞서는 상대를 피함으로써 자존감을 유지한다.
-자신이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영역에서 친구가 자신만큼은, 또는 자신보다 더 잘한다고 여기며, 자기보다 잘하는 사람을 친구로 함으로써 그가 잘할 때 동반적으로 자존감을 느끼고 싶어한다.
-구실만들기 전략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주로 많이 나타난다.
뜻밖에 성공할 시 자존감을 부추기기 수단의 역할
실패 시 이를 무마하기 위한 수단의 역할
㉦일반적으로 높은 자존감을 유지하는 심리기제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사회비교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. 사회비교의 과정은 세 가지로 작용한다.
-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특성에서가 아니라면 나쁜 평가를 받아도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.
-어떤 일에 실패할 경우 상황 탓으로 돌리고 성공한 이유는 자신의 능력, 노력 등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자긍심을 유발할 수 있다.
-자긍심을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그 상황을 직면하기보다는 피함으로써 자긍심을 보호한다.

반응형

'심리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기-5  (0) 2023.01.01
자기-4  (0) 2022.12.31
자기-2  (0) 2022.12.29
자기-1  (0) 2022.12.29
사회심리학의 역사  (0) 2022.12.29